컨텐츠상세보기

어쩌다 교사 - 교사가 버거운 이들을 위한 도움서 (커버이미지)
어쩌다 교사 - 교사가 버거운 이들을 위한 도움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성중 지음 
  • 출판사두란노 
  • 출판일2022-04-12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선생님, 도와드릴게요!
아이들이 찾아오는 행복한 교회학교 만들기

한국 교회보다 더 침체되어 있는 곳이 있다. 교회학교다. 말로는 “다음 세대를 살리자!”, “교회학교를 부흥시키자!” 하면서 정작 교회 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교육부의 재정을 대폭 감소시키거나 교육부 사역에는 관심도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교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이러하니 아이들을 직접적으로 돌보는 교사들의 경우는 사기가 더 저하된다. 교회에선 눈에 보이는 성과를 원하는 것 같은데 아이들은 내 맘에 알맞게 나를 따라와 주지 않는 것 같고, 무엇보다 같은 교사들 안에서도 나 혼자만 일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많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교회의 문이 닫혀 아이들 얼굴 보기는 더더욱 어려우니 어쩌다 교사는 되었는데 점점 지치는 것이다.

그럼에도, 나는 교사다

치킨 먹다가 우연히 옆 집사님 따라 교사가 되었어도, 예전의 첫 열정을 잃어버렸어도, 그래도 나는 교사다. 그래서 적어도 맡은 바 소임을 다 하고 싶다. 이 책은 그런 교사들을 위해 쓰였다. 장신대 기독교교육과 교수인 저자는 여러 교회에서 목회를 하며 이미 다음 세대들과 많이 소통을 해왔다.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저자가 실제 아이들과 교사들을 대하며 느꼈던 것들을 잘 정리하여 응축한 실제적인 매뉴얼이다. 교육학적으로 아이들을 어떻게 양육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지만, 이론에 따른 사례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각각 교사의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부록에는 실제 교사들이 아이들을 양육하면서 궁금해하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Q&A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어 아이들을 사랑으로 양육하고 싶지만 어려움이 있는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직 교회학교에는 희망이 있다. 자신이 힘들고 고단하더라도 눈물로 기도의 씨앗을 틔우는 교사들이 있기 때문이다. 묵묵히 자리를 지키는 교사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더 나아가 지금보다 하나님 앞에 바로 서고 아이들에게 부끄러움이 없는 교사가 되도록 본질과 기본기를 탄탄히 하자.

“이 책이 교사들에게 희망과 위로와 응원과 도전의 메시지가 될 뿐 아니라 실제적인 교육의 처방전, 실천 매뉴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들, 힘내세요!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들어가며 중에서

저자소개

이 세상의 청소년들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교수이자 청소년 교육자, 상담자, 신학자, 목사다. 그는 방황하던 청소년 시절에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깨닫고,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는 비전을 품었다. 대학교 1학년 때부터 청소년 사역을 하며 인생의 선배로서 청소년들의 고민과 어려움을 들어주고, 함께 어울리며 그들의 아픔을 안아 주고 있다.
한국 교회 안에 청소년들의 숫자가 급감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 가운데 저자는 바른 영성, 뜨거운 열정, 탁월한 전문성을 가지고 청소년들을 사랑으로 섬길 예수님 닮은 청소년 사역자들을 세워나가는 것을 사명으로 알고, 실제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저자는 연세대학교 신과대학을 졸업했고,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목회학과 기독교교육학 석사를 마쳤다. 미국 보스턴대학교에서 신학 석사, 플로리다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하버드대학교에서 NGO관련 교육연수과정을 이수했으며, 동안교회, 대한민국 공군교회, 평화교회, 인도네시아 주님의교회, 미국 플로리다 게인스빌 한인교회, 세광교회, 서소문교회 등에서 다양한 목회 사역을 감당했다.
현재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교육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다음 세대 수련회 및 캠프, 교사세미나 및 교사대학 강사, 청소년교육 전문 강사, 기독교교육리더십연구소 소장, 대한민국교육봉사단 대표, 더작은재단 자문교수, 두레자연 중·고등학교 이사, 코리아바이블로드선교회 이사, 번개탄TV 감사,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비전을 심어주는 청소년 사역 매뉴얼》(쿰란출판사), 《비전으로 인생을 연주하라!》(예영), 《너는 커서 어떤 나무가 될래?》(생명의말씀사), 《기도트렌드》, 《기독교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 《기독교교육과 청소년》(이상 민영사), 《사자 웃으며 키우기》, 《어쩌다 교사》(두란노) 등 다수가 있다.

유튜브 : 기독교교육리더십연구소, 사춘기연구소

목차

추천사

들어가며



Part 1. 어쩌다, 교사 : 나는 좋은 교사였을까?


1. 스킬이 앞서 본질이 흐려졌다

2. 열정이 식어버렸다

3. 객관적으로 나를 점검한다



Part 2. 그럼에도, 교사 : 이왕이면 좋은 교사이고 싶다


4. 먼저 예배자로 서고 싶다

5. 기본기부터 다시 다지고 싶다

6. 좋은 모델이 되어 주고 싶다



Part 3. 아무튼, 교사 :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즐거워진다


7. 다시 시작하자, 성실하게

8. 전문가가 되자, 철저하게

9. 마음속 독불장군을 밀어내자, 온유하게

10. 다름을 인정하자, 친밀하게

11. 일상 상담을 가까이하자, 긍휼하게



교사를 위한 기도문

부록

한줄 서평